본문 바로가기
경제

다이소 부터 초코파이까지... 따라해서 최고가 된 중국의 기업들

by sajupal 2020. 12. 25.

'모방은 창작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실제로 많은 것들은 어떤것에서 부터 따라하는것이 시작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따라하는 것을 잘하는 국가가 있는데 바로 '중국'입니다. 불과 몇년전 까지만 해도 중국의 업체들은 해외의 브랜드 들을 카피했고,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그런 중국의 모습을 비판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중국의 이런 브랜드들이 점점 전세계 적으로 성장을 해 자신들 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샤오미'는 애플을 카피했다는 것으로도 유명하죠. 그렇다면 처음엔 짝퉁으로 시작했다가 원조를 뛰어넘을 만큼 성장한 중국의 기업들은 어디가 있을까요?

 

짝퉁 KFC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치킨 브랜드 'KFC'는 다들 아실텐데요. 중국에서는 KFC를 벤치마킹해 치킨을 주된 메뉴로 선보인 패스트푸드점인 '화라이스'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라이스'가 처음 등장 했을 때에는 현재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라고 전해지는데요. 

중국의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한 형제가 2001년 밥집으로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와 KFC같은 패스트푸드 점들이 성공을 하는것을 본 형제는 오픈한지 2년째 되던해 메뉴를 바꾸기로 했는데요. '화라이스'라는 이름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KFC와 비슷한 품질의 치킨을 좀더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본 것입니다.

같은 메뉴에 보통 3위안(400원)정도 저렴하게 판매를 하였다고 하는데요. 당시 패스트 푸드점으로 컨셉을 확고하게 잡고 나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2005년 당시 100개정도 했었던 점포가 2013년에는 4800개 까지 늘었났다고 하는데요. 현재 중국 내의 화라이스 매장은 1만개이상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짝퉁 다이소

일본의 한 유명 브랜드인 '다이소'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다이소는 일본의 브랜드로 유명한데요. 중국에서 '다이소'를 따라한 브랜드가 나오게 됩니다. 바로 '미니소'란 이름인데요. 이름도 비슷하게 만들고 심지어 로고도 너무 비슷한 브랜드라 처음 미니소가 나올때부터 '다이소 짝퉁'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곤 했죠.

하지만 미니소는 얼마지나지 않아 그 별명을 잊게 만들었고 지금은 연매출이 약 3조원을 기록할 만큼 세게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이름이 비슷한 탓에 일부의 사람들은 미니소가 일본 브랜드인줄 아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중국 광저우에 본사가 있다고 하네요.

중국의 청년 기업가 '예궈푸'가 일본인 디자이너 '미야케 준야'와 손을 잡고 공동으로 창업을 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진출한 미니소는 착한 가격과 뛰어난 품질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미니소는 저가형 브랜드로 처음 시작을 했지만 인기를 많이 끌게 된것은 예쁜 디자인으로 여성층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 통했기 때문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짝퉁 오리온

우리나라에서 초코파이로 대성을 거둔 회사 '오리온'은 한번씩 다 들어보셨을 텐데요. 중국에서 '오리온'을 카피한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오리온은 중국에서 '커스터드'로 인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당시 14위안 정도의 다소 비싼 가격으로 판매중이어서 소비자들은 불만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에 중국의 한 식품브랜드인 '다리식품'은 2002년 커스타드를 그대로 카피한 '당황파이'를 출시했다고 하는데요. 이름빼고는 거의 동일한 제품이라고 할 정도로 맛과 모양이 비슷했고 가격은 오리온의 3분의 1정도 밖에 되지 않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또한 유명 연예인들을 모델로 채택하였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로 다리식품은 감자칩,음료 등의 식품은 연이어 히트를 시켜 급 성장을 하게되었다고 하는데요. 결국 2019년 다리식품은 중국 500대 민영 기업에서 시가 총액 655억 위안으로 95위에 올랐으며, 2019년 상장기업 시가총액 500대 기업에서 185위를 차지했다고 전해집니다.

시작은 초코파이 회사의 짝퉁이었으나 현재는 중국 식품브랜드의  최강자로 떠올랐다고 하는데요. 19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을 넘어 일본과 말레이시아 등의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하네요.

중국은 정말 '모방은 창작의 어머니'라는 말을 잘 알고있는 나라인듯 한것 같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원조를 뒤어넘었다고 불리는 기업도 있는데요. 모방 기업으로 시작을 했지만 지금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결국엔 자신들 만의 전략과 마케팅으로 승부를 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