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세계인들이 기겁한다고? 중국인들만의 특이한 결혼문화

by sajupal 2020. 12. 30.

세계에는 여러 나라가 있는 만큼 결혼식에 대한 문화 또한 다양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우리는 가까운 이웃나라들의 결혼식 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요즘에는 시대가 많이 변해 사실 어느 나라든지 서양식 결혼문화로 통일화되긴 했지만 중국에서는 35년여간 했었던 1가구 1정책으로 인해 하나밖에 없는 자식들의 결혼식을 부모들은 성대하게 치러주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중국의 결혼식 스케일은 한국과는 차원이 다르게 성대하게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무려 반나절이나 소요된다는 중국의 특별한 결혼식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식의 사탕

한국에서는 결혼식장에 가면 항상 있는 음식인 '잔치국수'가 있죠. 중국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결혼식을 가면 항상 구비되어 있는 음식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사탕'입니다. 사탕은 달콤함과 기쁨을 안겨주길 바라는 상징으로 여겨 결혼식에 구비해 놓는 것이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사탕뿐만이 아리고 초콜릿을 준비하기도 하고, 성인 남성인 경우에는 담배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축의금을 거하게 주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중국에선 친구가 결혼하면 자신의 월급의 절반을 축의금으로 낸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가 체면을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에서 비롯 되었다고도 합니다.

보쌈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에 신부를 보쌈해 가는 문화가 있기도 했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는 결혼식 당일 신랑은 신부를 데리러 가는 문화가 있는데요. 신랑의 친구들은 3개의 관문을 만들어 놓고 새 신부에게 빨리 가지 못하도록 장난을 친다고 합니다. 

3개의 관문을 다 통과하고 마지막에 신부의 구두를 찾아 신부에게 신겨주면 끝이 난다고 합니다. 이는 중국의 미신 때문에 생겨난 문화라고 하는데요. 바로 결혼식 전에 신부의 발이 땅에 닿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부를 안고 웨딩카로 직접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웨딩카에 태워서 웨딩카퍼레이드를 펼치는데요. 이때 함께 운영되는 자동차의 대수는 8대로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가 '8'이어서 전통처럼 자리 잡혔다고 합니다. 웨딩카는 그 결혼의 성대함을 알리는 척도라고 할 만큼 웨딩카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하네요. 

하지만 요즘은 많이 간소화가 되어 신부의 가족을 태울 정도로 4~6대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해집니다.

드레스는 빨간색?

중국 하면 떠오르는 색은 어떤 것일까요? 바로 '빨간색'입니다. 그 이유는 복과 성공 그리고 행운을 상징하는 의미와 사악한 기운을 물리쳐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축의금 봉투도 빨간색으로 담아서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요즘 젊은 세대의 중국인들은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흰색으로 입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결혼식을 2번을 한다고도 전해지는데요. 중국의 결혼식 비용은 신혼여행 비용을 제외하면 대략 3천만 원이 든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서로 사는 곳이 다르면 각자의 고향에 가서 한 번씩 결혼식을 올린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이해가 안 되긴 하지만 중국은 워낙 땅이 넓기 때문에 하객들을 움직이는 것보단 신랑신부가 직접 움직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은 결혼을 하면 여권 같은 모양의 '결혼 증명서'도 발급받는다고 하네요.

허례허식이나 드러나 보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이라는 국가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결혼식 문화인 것 같습니다. 요즘엔 많이 간소화되고 편의적으로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다수의 중국인들이 시행해 오고 있는 결혼식 문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