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의사보다 많이 받는다고? 최강 이라는 공무원 연금수준

by sajupal 2021. 1. 22.

우리나라는 가면 갈수록 취업을 하기가 어려워 진다고 하죠. 때문에 최근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수능을 준비하기 보다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고 하는데요. 점점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직장을 선호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와 주변의 압박에만 이끌려 공무원이 된다고 해도 적성에 맞지 않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퇴사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9급 공무원들은 최저시급보다도 못할만큼의 수당을 받으면서 근무를 할수밖에 없다는 환경이 크기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악물고 버티며 공무원이 되려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연금'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공무원들의 연금은 얼마나 잘나오길래 그러는 것일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vs 공무원 연금

우리나라 사람들은 공무원이 아니라면 대부분 받는 연금은 국민연금 인데요. 국민연금보다 금액이 훨씬 높다고 알려진 '공무원 연금'을 받기위해서 공무원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국민연금은 월급의 4.5%를 주지만, 공무원 연금은 월급의 9%를 주기 때문이죠. 

출처 : 머니투데이

하지만 실제로 수령하는 연금의 차이는 많은 차이가 난다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2016년 기준으로 1인당 월평균 지급액은 국민연금 36만원이고 공무원 연금은 241만원으로 통계되고 있습니다. 무려 7배나 차이가 나는 것인데요. 어떻게 이럴수가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중 하나는 바로 '특례노령연금'제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례 연금은 고령자만 해당되면 5년만 가입해도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가 있도록 만들어져 연금의 평균을 줄이고 있는 주범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연금을 통계하는 과정에서 이런 특례 연금을 제외하고 했을때 40만원을 넘긴 액수가 나왔었죠. 

또한 연금을 내는 인구수와 그 월급의 차이가 나기때문에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실제로 2019년의 연금 수급자의 현황 통계를 보면 월 200만원 이하의 수급자 중에서는 일반 국민연금이 해당하는 인원이 제일 많지만 그 이상의 월급을 받는 사람들은 공무원들이 해당하는 인원이 훨씬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연금을 받기 전 일을 열심히 하던 기간동안에 월급을 많이 받았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불수가 있죠. 

7급 이상은 의사보다 많다고?

보통 공무원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월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그만큼 안정적이고 노후에 유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주장은 공무원의 초봉에만 해당 되는 것이지 공무원으로서 평생 일하는 것을 따졌을 때에는 그렇지가 않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7급공무원을 개인병원의사와 비교해서 따져보면 어떨지 조사를 한적이 있습니다. 7급 공무원이 평생 받는 시급을 계산해 보면 시간당 2만9천원 정도라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반면에 개인병원의사는 개인차이가 물론 존재하겠지만 평균적으로 이와 비슷한 2만9천원대가 나와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7급공무원의 은퇴까지의 총소득을 따져보면 무려 23억 1708만원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었는데요. 이 중에서 연금만 무려 6억 6천정도의 금액이 측정되었습니다. 반면에 개인병원의사들은 총소독이 38억 2천정도가 나왔는데요. 총소득은 의사가 훨씬 많은것이 맞지만 의사가 되기 위해서 교육을 받는 기간과 개원을 하는데에 비용이 드는것을 따져보면 비슷하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개인병원의사의 평균 연금은 5억 9천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따지고 보면 낸만큼 가져가는 것

따지고 보면 연금은 다 낸만큼 가져가는 것이라고 볼수가 있는 것인데요. 일반 직장인드른 사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4.5%씩 부담하기 때문에 보험률이 9%이고,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개인과 국가가 8%를 부담하기 때문에 더 많은 액수의 금액을 수령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무원연금의 좋은점은 일반 사기업보다 국가가 부담해 주는 양이 4.5%가 높은 9%를 세금으로 보충해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공무원의 연금이 높은 이유가 바로 '퇴직금'이 없다는 이유라고 합니다. 일반 직장인의 기업에서는 한 사람이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금을 지급하게 되어 있지만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퇴직금은 연금에 포함시켜 나누어 받는다고 하네요. 또한 공무원연금은 그 일부를 세금으로 지급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연금이 고갈될 우려도 없다고 합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장단점이 존재하고 무엇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지만 공무원의 연금을 포함한 메리트는 정말 큰 강점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