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28x170

평범하게 사는 우리들은 대부분 매달 월급날만을 기다리며 하루하루를 버티면서 살아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막상 월급이 들어온다고 해도 월세, 핸드폰 요금, 카드 대금 등이 빠져나가게 되면 월급은 금방 반 토막이 나버리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월급날이 다가와 월급이 들어온 것의 기쁨은 금방 사라지곤 하죠. 

그렇다면 만약 월급이 높다면 넉넉하게 생활을 할 수가 있는 걸까요? 안타깝게도 그렇게 여유로운 삶은 아니라고 합니다. 소득이 많다면 그만큼 많은 소득세가 지출하게 되고 국민건강보험도 늘어나기 때문에 연봉이 높으면 높은 대로 지출되는 금액이 많은 것인데요. 거기에다가 소득 수준에 따라 여기저기 지출되는 양도 늘어나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사정이 어떤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봉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전국에 있는 많은 취준생들과 대학생들의 워너비 회사는 아마 대기업일 텐데요. 그렇다면 그 월급 차이가 얼마나 나길래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을 가려고 치열하게 노력을 하는 것일까요? 국내 기업별 통계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규모별로 대기업은 500만 원, 중소기업은 230만 원 정도의 초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하지만 이러한 통계는 사회 초년생일 뿐인 결과이고 임금의 차이는 근속 기간에 따라서도 크게 차이가 나기도 했습니다. 20년 이상 근속한 근로자의 평균 소득은 734만 원이며, 10~20년 미만은 500만 원 대, 5~10년은 300~40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대기업이냐 중소기업이냐에 따라서도 임금 차이가 존재하지만 한 회사의 근속 기간에 따라서도 그 차이가 난다는 뜻이었는데요. 각자의 상황마다 임금의 차이는 다른 것이었습니다.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남녀 평균 소득 차이

아마 주변을 살펴보면 현재 자신의 월급 액수에 대해 만족을 하면서 사는 사람이 드물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통계청에서 발표한 '임금근로 일자리별 소득 결과'에 따르면 월평균 297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근로소득은 세금을 떼기 전의 금액인데요 통계의 작성 대상은 4대 보험에 가입된 약 1828만 개의 일자리를 대상으로 한 결과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그렇다면 남녀 간의 근로소득 차이는 얼마나 되는 것일까요? 성별로 보면 남성의 평균 소득이 347만 원으로 여성 225만 원보다 약 1.5배가량 높게 나왔는데요. 반면 소득 순으로 나열했을 때 정중앙에 위치한 '중위소득'의 같은 경우에는 남성이 269만 원 여성이 180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면 나의 월급은 몇 등일까?

가끔 내가 받는 월급은 국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가 궁금하기도 한데요. 이는 '한국납세자연맹'이 운영하는 서비스를 통하면 개인의 연봉 순위를 대략적으로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간단히 자신의 연봉을 입력하면 연봉 순위, 세금 등을 제외한 실수령액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입의 평균 3,300만 원이고 경력직은 4,200만 원 정도의 연봉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개개인의 기준과 희망하는 정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마도 모두가 만족할만한 연봉은 얻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위치에서 최대한의 노력으로 삶을 즐긴다면 만족스러운 삶이 되지 않을까요?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