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이 더 빨리 모인다" 스마트한 맞벌이 부부가 사용한다는 법칙

by sajupal 2021. 7. 24.

옛날에는 외벌이 부부가 많아서 대부분 여성들은 결혼을 하면 직장을 그만두고 집안일에 집중했던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신세대 부부들은 결혼 후에도 여전히 직장에 다니면서 경제활동을 합니다. 그 이유는 '자아실현'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점점 비싸지는 물가와 집값,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양육비와 고정지출이 그 원인 일 텐데요. 통계청에서 밝힌 맞벌이 가구는 무려 51.3%를 차지할 만큼 우리나라 부부들 반 이상이 맞벌이 부부로 생활하고 있다는 것이죠. 

맞벌이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맞벌이를 하면 돈을 더 빨리 모을 수가 있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실상을 알고 보면 그렇지만은 않는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재테크 계획이 없다면 오히려 돈을 더 모으기가 힘들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돈 관리에 성공해 재테크를 통해서 큰 빛을 볼 수 있었던 맞벌이 노하우를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돈 씀씀이는 많이 버는 쪽으로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은 공감을 하겠지만 대부분의 맞벌이 부부들은 각각의 급여에서 공동생활비를 출금해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급여를 각자 관리하게 되면 서로의 정확한 소득을 알 수 없어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서로의 미래를 좀 더 계획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임이 크기 때문이죠.

맞벌이 부부는 대체적으로 외벌이 부부보다 경제적으로 여유롭기 때문에 그만큼 소비를 하는 비용도 비교적 큰 편이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많이 벌면 돈이 많이 모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부 중 소득이 더 많은 사람의 기준으로 매달 고정지출을 줄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런 다음 남은 배우자의 소득을 가지고 100% 저축을 할 수가 있어 항상 목돈을 구비해 두며 빠르게 돈을 모을 수가 있는 것이죠.

비상금 확보는 필수

기혼가구는 2세를 낳거나 양쪽 집안의 집안일을 챙기다 보면 가족에게 갑작스럽게 돈을 써야 할 때가 생길 일이 더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누군가가 아픈 경우가 생기면 큰 목돈이 들어갈 때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미리 여유자금을 보유하지 않은 부부들이라면 대출에 의존을 해야 할 상황도 생기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금전적인 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미리 1,000만 원 이상의 비상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비상 여유 자금을 갖고 있어야 최소한의 경제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죠.

자산은 분배해서 보유하는 것이 중요

우리는 흔히 투자를 할 때에 '분산 투자'라는 개념을 익숙하게 알고 있는데요. 한 가지 종목에만 투자하지 않고 나누어서 투자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자산을 보유하는 개념에도 자산 배분을 일정한 비율로 나누어 소유해야 더욱더 미래설계에 경제적인 설계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전문가들은 한 가구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의 양을 10이라고 했을 때, 이를 1:3:3:3으로 나누어 자산관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이 방식은 자산의 성격이나 기간에 따라 분류를 해야 하는 것인데요. 유동성, 안정성, 투자, 보장으로 나누고 단기부터 장기까지 볼 수 있는 기간에 따라서도 비율을 맞게 배분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우선 입출금이 잦은 생활비 목적의 유동자산은 단기 자금으로 불리해 전체 비중의 10%의 비중으로 보유해야 하며 이외 나머지 자산은 각각 30%씩 나누어 분배를 해야 하는 것인데요. 안전자산은 은행 적금이나 채권 등으로 운용하며 투자 자산은 주식, 펀드, 외화 등의 가격 변동성이 높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자산으로 분리가 되는데요. 만약 높은 위험성의 재테크 수단이 두렵다면 안전한 적립식 투자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죠. 그리고 보장성은 보험이나 연금, 부동산 등이 속하며 이는 갑작스러운 사고나 노후를 위해 대비하는 자산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맞벌이 부부가 눈에 보이는 거와 같이 많은 소득이 생김에도 이를 잃지 않고 재테크에 성공하는 비결은 고정지출과 소득 운용을 통해서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외벌이 부부에 비해서 재테크나 투자에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부부가 힘을 모아 사랑하는 가족들의 행복을 위한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