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서울 빌딩 18조에 매각' 넘쳐나는 돈, 빈부격차의 진짜 원인이 여기에...

by sajupal 2021. 8. 23.

일반 서민들은 내 집도 없어 전월세난에 힘들게 살지만 이와는 정 반대로 돈이 많은 부자들은 돈이 넘쳐나서 문제라고 합니다. 실제로 상반기 서울 빌딩 매매액이 18조 원이라는 역대 최대를 기록하면서 넘쳐나는 돈이 갈 곳이 없는 상황이 여실히 드러났는데요. 전년 대비 137%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내는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빌딩이 역대 최고액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은 시장에 풀려 있는 돈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빈부격차는 중산층은 거의 없고 상류층과 저소득층으로 양극화가 된 상황인데요. 주택 같은 경우는 규제가 심하므로 오피스텔 같은 준주택이나 빌딩들의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서만 상반기에 10억~50억 원 미만의 건물이 무려 955건 거래가 되었다는 놀라운 수치가 발표되었는데요. 이 역시 빌딩의 가치가 올라갔다기보다는 돈의 유동성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하죠. 또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서 현금을 들고 있으면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을 대비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것은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시장에 유동성이 많다면 금융위기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회사가 적자라도 돈이 계속 유동된다면 회생할 수 있지만 반대로 흑자가 나더라도 회사가 부도가 날 수도 있습니다. 내재가치나 펀더멘탈도 중요하지만, 돈의 가치에 따라 자산 가치가 결정되는 요즘의 상황 때문이죠.

요즘 빌딩 값이 오르는 이유는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내재가치와는 상관없이 자산의 가치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에도 포함되는 상황인데요. 상식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유동성으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언제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투자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무리가 될 정도의 투자를 권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산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투자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출처: 한국부동산원

현재 부동산 가격이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서초 동작 양천 등의 전세는 이미 찾아볼 수 없다는 기사가 나왔는데요. 현재 금액이 표시되는 것들은 모두 가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말도 안 되는 집값 상승 속에 정부는 계속해서 집값이 폭락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주장을 하고 있었는데요.

출처: 한겨레

출처: 국민은행 리브온

실제로 2017년 8월 '김수현' 사회수석이 2018년 4월까지 집을 팔 기회를 주겠다는 발언을 했었는데요. 2018년 4월 7억 2000만 원 정도 하던 서울 아파트의 매매 평균가는 지난달 11억 4200만 원으로 무려 4억이나 오른 것이죠. 불과 수년 전 이런 주장을 하던 정부의 말을 들은 많은 사람들은 서울 아파트 기준으로 몇 년 사이에 4~5억 정도 하는 손실을 본 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집값이 미친 듯이 뛴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투기꾼'의 이유를 거론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투기꾼에 의해서 집값이 상승했던 것은 2019년~2020년 상반기까지밖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 상승한 것은 대부분 실수요자분들에 의해서 상승한 것이라고 하죠. 그렇다면 실거래 허위 신고에 접수된 것들은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출처: 연합뉴스TV

실제로 작년 기준 국토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등재된 아파트 매매건수는 총 85만 5247건이라고 하는데요. 아파트 매매 거래를 분석한 결과 이 중 4.4%인 3만 7965건이 취소된 거래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취소된 건수는 5% 조차 안되는 극히 일부의 내용이며 그중에서도 일부가 투기꾼이라는 것이죠. 상식적으로 투기꾼이 나올 수 있는 수치가 많아야 4.4%라는 것인데, 그들로 인해서 집값이 상승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수치라고 합니다.

출처: 아시아경제

이렇듯 집값이 앞으로 오를지 떨어질지는 많은 미지수지만 냉정하게 본 현재로서는 전셋값을 계속 올려주다가 나중에 렌트푸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하루빨리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아파트의 가격이 현재 비상식적으로 금액이 오르고 있다고 방심한다면 앞으로 자산의 가치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큰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