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헤드램프 완벽 복원 되요” 차량달인이 알려주는 자석 2개로 60만원 아끼는 방법!

by sajupal 2022. 4. 11.

오래된 차를 소유하고 있는 차주들은 야간 운전을 하다보면 왠지 헤드라이트의 밝기가 예전만 못하다는 느낌을 받을때가 많은데요.

 

헤드램프는 워낙 고가의 자동차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할 엄두가 나지 않을 뿐더러, 클리닝 업체에 맡겨도 한짝당 30만원의 비용이 나간다고 하니 쉽사리 맡기기가 어려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헤드라이트 클리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드램프가 어두워지는 원인

출처 : 유튜브 '차업차득'

자동차의 헤드램프는 보통 2~3개의 습기가 이동할 수 있는 공기 구멍이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공기를 순환시키고, 습기가 배출 되도록 되어 있는데, 그 구멍엔 '벤트튜브'라는 부품이 외부의 공기를 필터링 시켜 준다고 합니다.

 

공기순환은 온도변화로 인한 압력의 차이가 생기거나 자동차가 움직이면서 생긴 압력의 차이로 발생 되는데, 벤트튜브의 안쪽에 필터링을 위한 작은 스펀지가 들어있어 압력차에 의해 스펀지가 빠져서 간혹 헤드램프 안에 이 사이로 들어간 벌레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스펀지가 빠져나간 구멍으로 들어온 것이니 확인 후 스펀지를 작게 잘라 다시 끼우면 된다고 합니다.

 

공기구멍이 필터링의 한계가 있어서 외부공기가 흡입될 때 미세먼지나 오염된 수증기 입자가 유입이 되고 헤드램프 안쪽 면이 오염되면서 빛이 멀리 퍼져나가질 못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이럴 때 헤드램프의 안쪽면을 다음과 같이 닦으시면 깨끗해집니다.

헤드램프 청소 방법

준비물 : 알코올, 화장솜, 안경닦이 천, 실, 철사 ,네오디움 자석2개

 

1. 안경닦이 천을 1/4크기로 자르고, 천위에 화장솜과 네오디움 자석을 올리고 쌈을 싸듯이 준비된 실로 잘 묶어줍니다.

2. 실의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줍니다.


3. 헤드램프의 전구가 있는곳의 더스트 캡을 분리한 다음 전구를 빼냅니다.

 

4. 네오디움 자석을 감싼 천에 알콜을 적시고 철사 끝에 자석을 붙혀 전구가 들어가 있던 구멍의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5. 실의 반대쪽 자석을 헤드램프의 바깥쪽에서 안쪽의 자석에 맟춰 붙여주고 천천히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안쪽면을 골고루 닦아주고 오염이 심할때는 자석의 위치를 바꿔서 한번 더 닦아줍니다.

6. 작업이 끝난 후엔 더스트 캡이 열린 상태로 10분 정도 환기 시킨 후 다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차업차득' 영상으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