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보험 가입 했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많은 분들이 몰라서 못가져간 숨은 보험금 (+신청 방법)

by sajupal 2022. 5. 6.

생각지도 못했던 카드사 포인트나, 숨겨두었던 비상금 등 까맣게 잊고 있던 돈이 나오셨던 적이 있으셨을텐데요. 

 

하지만 잊고 있던 돈이 아닌 나도 모르게 잃어버리고 있는 숨은 돈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은 종류도 많고 심지어 나도 모르게 몇가지씩 가입되어 있어서 만기가 된 숨은 보험금도 많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보험금 지급은 어떤 사고가 발생해야만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런 보험금도 있지만 특정 시기나 조건이 되었을 때 중도에 지급하는 보험금도 있습니다. 

 

이런 보험금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알아서 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신청하지 않아서 쌓여 있는 숨은 보험금이 어마어마하다고 하는데요.

그 돈 중에 내 돈도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르고 있다가 찾았다는 분들도 아주 많은데요.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021 8월 말 기준 숨은 보험금 규모는 총 12 3971억원이나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중 중도에 지급하는 보험금이 8 733억원으로 가장 많고 만기 보험금은 3 430억원, 휴면 보험금은 6238억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찾아가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많다는 건 대부분 찾을 돈이 있다는 걸 몰라서 못 찾고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그래서 보험업계가 나서서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내 보험 가입 여부와 숨은 보험금을 통합으로 조회해 찾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인터넷 창에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검색해주세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운데에 있는 숨은 보험금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으로 이름과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으로 정보제공에 대한 내용을 동의를 하여 완료 한뒤 '조회'버튼 클릭시 보험 가입에 대한 내용을 조회합니다.

 

보험가입 조회가 완료되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금 및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금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숨은 보험금 지급방법

 

숨은 보험금이 있을 시 계좌를 입력 한 다음 소액보험금 1000만원 이하인 경우 3영업일 이내로 청구금액이 자동지급처리 되는데요.

 

고액 보험금 1000만원이 넘을시엔 보험회사에서 확인전화를 진행 후 추가정보 확인 절차를 밟고 지급처리가 완료 됩니다.

 

각 보험회사별로 금융사고 방지필요성을 고려하여 보험금 지급기준을 고려하여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지급방식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