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속이 불편할때 이렇게 드셔보세요" 체한 속 뻥 뚫어주는 천연소화제 5가지

by sajupal 2022. 5. 10.

소화불량은 속쓰림, 트림, 구역질, 위장의 팽만감 등과 같은 소화기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소화기관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모든 불쾌감과 증상에 도움이 되는 천연 소화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소화제

1. 부추

부추는 남자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부추는 소화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 장염 증상 등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사람은 부추 섭취로 가스 제거 및 소화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몸이 차가워 소화 기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에 부추를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시거나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따뜻한 체온을 유지시켜 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화 기능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 및 비타민, 칼슘 등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특히 서양에서는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히는 양배추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아제, 펩신, 트립신이 들어 있어 ‘천연 소화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함유된 비타민 U는 손상된 위를 재생시켜 주며 위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한국 식품영양학 회지 논문에 따르면, 급성 위염을 유도한 쥐에 양배추 추출물을 투여하자 염증 인자의 발현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3. 매실

매실은 소화 특효약의 대표주자로 다양한 유기산이 들어있는데요. 매실의 이 ‘유기산’은 위산 분비를 조절하여 소화불량과 속 쓰림 개선을 돕습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 매실원액을 물에 타 마시면 급성 소화불량을 상당 부분 해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데요. 이뿐만이 아니라 매실의 ‘피크르산’ 성분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 위장의 유해균을 죽여 식중독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망고

슈퍼과일의 하나로 불리는 망고 또한 소화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망고에 함유된 에스테르, 테르펜, 알데하이드 같은 생체 활성 성분들은 식욕과 소화계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망고 한 개에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20%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체내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만들어 소화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5. 무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무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소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무를 비롯한 무 껍질에는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풍부해 껍질은 버리지 말고 깨끗이 씻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체했을때 무를 믹서에 갈아 무즙을 한 컵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무 속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소화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