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고장 날 때까지 쓰는거 아니였나..." 대부분 모른다는 사용기한 있는 물건 5가지

by sajupal 2022. 5. 16.

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고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제품들은 사용기한이 존재 하는데요. 시용기한을 넘겨 사용하게 되면 역효과가 나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장 날 때 까지 사용해도 괜찮은 줄 알았던 제품들도 다 사용기한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제품들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데기

고데기는 가정에서 손쉽게 스타일링 할 수 있어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고장나기 전까지는 사용 기한이 없다고 생각되어 한 번 구매하면 좀처럼 교체하지 않으실겁니다. 하지만 오래된 고데기는 열판 부분이 균일한 온도를 내지 못해 특정 부위에만 강한 열이 가해지기 쉽다는 사실.

 

따라서 5년 이상 같은 고데기를 사용 중이라면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거나 갈라지고 윤기를 잃을 수 있으니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데기를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네일용 리무버와 천을 이용해 고데기 열판 부분을 일주일에 한번씩 닦아주면 좋다고 합니다.

 

2. 멀티탭

플러그 여러 개를 꽂아 연결하는 멀티탭은 최대 2년 정도만 사용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멀티탭은 집 혹은 사무실의 바닥으로 먼지가 많은 환경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스위치를 넣는 순간 먼지로 전기가 통해 스파크가 일어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2년을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한번이라도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면 그 멀티탭은 바로 버리셔야 합니다.

 

3. 주방 플라스틱 용기

우리가 흔히 주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깨지지 않기 때문에 두고두고 사용하기 좋은데요. 하지만 주방 플라스틱 용기를 계속 사용하면 BPA, BPS 및 프탈레이트 등과 같은 유해 화학 물질을 우리 몸이 계속 노출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플라스틱 용기는 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급적 유리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모기 약

모기약은 독성이 강해 사용 기한이 없을 것 같지만, 모기약은 사용 기한 뿐만 아니라 유통기한도 존재합니다. 뿌리는 모기약의 유통기한은 보통 36개월 정도 인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사용한다고 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3년 이상 지난 모기약 제품은 모기를 쫓는 성분들이 대부분 날아가 버려 본연의 기능을 잃는다고 합니다.

 

5. 렌즈 케이스

시력 교정 및 미용 목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콘택트 렌즈는 눈에 직접 닿는 제품인만큼,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는데요.

 

특히 렌즈 케이스는 아무리 철저히 관리한다고 해도 오래 되면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자주 바꿔줄수록 좋지만, 못해도 최소 3개월마다 한번씩 렌즈 케이스를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