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내 직업은 안전할까? 코로나 이후 사라진다는 직업!

by sajupal 2020. 12. 4.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4차 산업시대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세계적으로 거리두기를 시행하였고 서로 닿지 않아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느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면으로 일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 것이 축소되다 보니 앞으로 사람들은 더욱더 기술에 의존을 하게 될 것이고 기술이 사람들이 하는 일까지 많은 부분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것들이 바뀌어 나갈까요? 

캐셔

우리는 4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 속에 살아가고 있고 그것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햄버거를 먹으러 패스트푸드점에 가보면 거의 대부분의 곳에서 무인으로 계산을 하는 기계가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영화관을 가보더라고 마찬가지이죠. 캐셔는 물건을 구매하려는 구매자와 판매하는 사람이 서로 많은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기계로 대체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앞으로 영업주는 아르바이트생이나 직원을 고용하는 것보다 더욱더 효율적으로 가계를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점점 일자리는 줄어들게 될 것이고 기존에 캐셔로 일을 하던 사람들은 다른 일자리를 알아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심판

우리가 즐겨보는 스포츠나 게임을 하면 항상 심판 존재하는데요. 심판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편파 판정이나 오심이 있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항상 경기 끝에는 논란이 생기고 불만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심판의 역할도 AI(인공지능)이나 로봇이 대체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더 이상 경기에 있어 불만을 가지고 싸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택시 기사

요즘은 운전도 인공지능이 해주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계속되는 자동차 기술을 발전으로 자율 주행이나 인공위성을 이용한 무인 조종기술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미래 속에는 택시 기사나 버스기사가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인건비가 비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기존에 일을 하던 기사님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택배물을 운반해 주는 택배기사 또한 가장 먼저 사라질 직업이라고 합니다. 왜냐면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필요가 없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알아서 운반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텔레마케터

텔레마케터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사라질 직업 1순위 중 하나라고 전해지는데요. 고객들의 상담을 도와주는 상담사나 서비스 직종의 근무자분들은 무엇보다 정신적인 고통이 많이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상담들도 거의 대부분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진상인 고객들이 응답을 한다고 해도 인공지능 로봇이라면 멘탈이 무너질 일도 없고 그만큼 우리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몇백 건이 되든 전화를 받아 줄 수가 있으니 상담 지연에 대한 걱정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ARS(자동응답시스템)이라고 부르며 현재도 많이 활성화가 되고 있는데요. 깊이 상담이 필요한 부분만 상담사가 필요해 지니 고객과 상담사 모두 좋은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멀지 않은 미래에 사라지게 될지도 모르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계속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가는 경제에 맞추어 기술도 발달이 되어 우리도 그에 맞는 인재 성과 능력을 갖추어야 경쟁력이 생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