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9곳으로 나눠서 봐야한다고..." 건강전문의가 알려주는 배 위치별 통증 원인

by sajupal 2022. 6. 20.

이유 없이 배가 아파 인터넷에 증상을 검색해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배가 아플 때 위치에 따라 다른 질병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어떤 질병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에 따른 의심 질병

 

배를 총 9등분으로 나누어 분류해놓은 사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1번(간)

 

1번 부분이 아플 때 열이 난다면 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악화되면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십이지장)

2번 부분이 아플 경우는 혈액순환의 문제로 위염, 위궤양이 발생할 때입니다. 십이지장염도 해당이 되니 아프실 때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3()

 

3번 부분의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궤양을 의심하고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4(신장)

4번의 위치는 신장에 결석이 있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맹장, 소장, 대장, 췌장)

 

5번 부분의 경우 여러 내장이 모여있는 위치로 판단이 정말 힘든 부분인데요. 잠시면 괜찮질때가 많지만 통증이 오래 지속 된다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6(췌장)

6번 위치에 만약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구토까지 동시에 발생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7(맹장)

명치나 배꼽 주위에서 이 부위로 통증이 이동하면 급성 맹장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8번(자궁, 난소)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을 시 통증을 느끼는 부위입니다.

 
 

 9(요관)

 

9번 위치에 혈뇨를 동반한 통증이 있다면 요관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배의 위치별 통증 시 의심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배가 잠깐 아픈 건 급성 복통 혹은 예민하신 분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없을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계속 배가 아프다면 병원에 꼭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