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것도 모르면서 퇴사를 계획한다고? 예비 퇴사인 필수 정보!

by Coco Coy 2020. 12. 7.
반응형
728x170

많은 직장인들은 항상 퇴사를 꿈꾸며 하루하루를 사는데요.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경제가 어려워지고 그만큼 실직을 하는 경우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쉽게 말해 회사에서 잘리는 당장 사직서를 내고 퇴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퇴사 후에 경제적인 부분에서 걱정이 많으신데요. 이런 문제를 조금이라도 덜어줄 국가의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출처 : 근로복지공단

회사원이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경우에는 직장에 스트레스가 많아 다른 일을 하기 위한 목적에서 퇴사를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해고를 다니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아마 두 경우 모두 회사를 그만두었을 때에 몰려오는 경제적인 걱정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 매달 들어오는 급여 덕분에 경제적으로 안심을 하고 생활할 수가 있지만 당장 퇴사를 하면 퇴직금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앞으로의 미래가 걱정되는 것은 현실이죠. 그래서 국가가 이런 실업자를 위한 ‘실업급여’라는 제도를 운용해 금전적으로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직장은 그만두었다고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둔 사람’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회사의 통보로 실직한 사람들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고용보험 적용 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 중 피보험 단위 기간을 모두 합해 180일 이상 근무를 해야 하고, 근로의 의사와 능력 그리고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만 가능합니다. 또한 해고를 당했을 경우에는 중대한 귀책사유 때문에 해고된 경우라면 해당이 되지 않죠.

이러한 몇 개의 사항들만 충족이 된다면 충분히 재취업의 고민 속에서 도움이 될만한 제도이니 관심을 갖고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취업을 위한 복지제도

안타깝게 다니던 직장에서 실직을 하고 다시 일자리를 알아보는 청년들에게 좋은 제도인데요. 바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취업성공패키지입니다. 취업 취약계층에 대해 취업에 대한 것을 패키지처럼 제공하는 제도로 요즘 취업난이 점점 심해지는 가운데 교육부터 취업까지 소개를 해 주는 제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훈련비는 해당 금액에 약 50~90%를 연 최대 200만 원 한도로 지원해 주는 카드인데요. 이 카드를 통해 재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은 스펙을 키우고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사 후 창업을 꿈꾸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분들을 위한 제도로 ‘청년창업사관학교’도 있습니다.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나 만 49세 이하의 기술 경력 보유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제도인데요. 우수한 창업자를 선발해 아이템 구상부터 실행하기까지 지원을 해주는 제도로 자금은 물론 공간적인 지원도 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이처럼 회사를 다니다 어쩔 수 없이 해고가 되거나 창업을 하기 위해 그만둔 경우에 다시 일어설 수 있게 국가가 도와주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정책은 존재하지만 항상 아는 사람만 누리고 있는 정책들입니다. 그만큼 개개인 몫은 개인이 챙겨야 한다는 뜻이죠. 만약 퇴사가 예정이시라면 이러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지원을 받고 다시 새로운 일을 찾을 준비를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