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운전을 한다면 꼭 보세요' 새로 바뀐 하이패스 과태료를 알고 계신가요?

by sajupal 2022. 7. 19.

요즘은 대부분의 운전자가 하이패스를 사용하는데요.

 

고속도로를 주행하면서 하이패스 전용 구간을 통과할 때 항상 보이는 속도 제한 표시를 보면서 줄일까 말까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곳의 구간은 대체로 30km/h 아니면 50km/h로 제한해 놓고 있죠. 심지어 잘 살펴보면 어떤 용도인지 모르는 카메라가 있는데요. 

 

과연 이 하이패스를 통과할때 속로를 줄이지 않으면 단속이 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속도위반?

결론부터 말을 하자면 하이패스 구간에서 기존 속도를 그대로 유지해서 지나가도 속도위반에 단속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구간에 달려있는 카메라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함이고 속도위반을 단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한 속도를 넘겨도 과태료나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구간에 무리하게 속도를 줄인다면 오히려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하네요. 

 

하이패스 관련 상식

- 단말기 카드를 타인의 카드로 사용해도 될까?

 

단말기에 꽂은 카드는 소유주가 누구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선불, 후불카드 구분 없이 정지된 카드가 아니면 타인의 카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 다른 차량에 있는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는 차량번호와 소유주 등 정보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번호가 바뀌거나 단말기를 양도하면 재등록 후 사용해야 합니다.

 

- 요즘 정산이 안되었을 경우?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단말기가 인식이 되지 않거나 실수로 하이패스 차선이 아닌 차선으로 통과했을 때 한 달 뒤 한국 도로공사에서 청구서가 우편으로 날아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미납요금은 휴게소 하이패스 충전하는 곳이나 고속도로 운영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정산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도 혹시나 미납요금이 있는지 한번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