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싼거 쓰다가 큰일납니다!" 멀티탭 사용하면 지금 당장 확인 해야하는 3가지

by sajupal 2022. 7. 23.

현대 시대의 우리에게 이제 '전기'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인데요. 때문에 전기 사용에 대한 안전도 꼭 조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 중에서도 전기와 밀접하게 관련된 '멀티탭'에 대해서 오늘 알아볼텐데요. 잘못하면 생명과 재산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화재가 날 수 있으므로 꼭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멀티탭 종류부터 잘못되었다

보통 멀티탭을 고를 때 몇구짜리인지, 길이나 가격만 보고 사셨다면 아래 항목들을 추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집에 있는 것들도 어떤걸 샀는지 꼭 확인 한번 해보세요.

 

1. 합계전력

멀티탭 스펙을 보면 16A, 10A 이런 표현들이 있는데요. 이것은 멀티탭의 정격 'A(암페어)'를 의미합니다.

 

10A는 합계전력 1,800W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16A는 합계전력 2,800W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결하려는 가전제품의 소비 전력을 꼭 확인해서 총 합계전력에 맞는 멀티탭을 구매하셔야하는데요.

 

전자레인지나 히터와 같이 열이 많이 발생되는  가전제품들은 일반 멀티탭보다는 3,800W까지 사용이 가능한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접지단자

멀티탭 중에는 접지단자가 있는 것이 누전을 막는데 효과적인데요. 만약 접지단자가 없는 멀티탭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누전에 취약하니 가급적 아래와 같이 접지단자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드에도 접지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으니 접지단자가 있는 코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차단기

추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차단기가 달린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이 차단기가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시켜 줌으로써 과부하를 막아 화재 예방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