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혈관에는 이 음식 필수입니다!" 건강전문의가 알려주는 심장에 좋은 음식 5가지

by sajupal 2022. 5. 17.

심장질환은 대한민국 3대 질병인데요. 사전 검사와 약물치료도 물론 중요하지만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올바른 음식섭취도 중요합니다.

 

심장병 예방이 될 뿐만 아니라 심장병 치료하시는 분들도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5가지

1. 견과류

견과류에는 셀레늄과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혈관의 세포막을 보호하는 알파토코페롤, 호모시스테인처럼 심장병의 위험인자를 줄여주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견과류를 먹게 되면 혈관의 세포막을 보호해주는데요. 하지만 말린과일에는 당질이 많기 때문에 말린과일이 섞여있으면 안됩니다.

 

2. 달걀

달걀은 고단백질 식품의 대명사인데요. 심장의 위험요소인 호모시스테인을 줄여주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기 때문에 심장병 예방에도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좋은 식품 입니다.

 

계란을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질까봐 걱정인분들도 계실텐데요.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레시틴도 풍부하고, 평균 하루 한 개 미만의 적당한 섭취는 심혈과계 위험도를 높이지 않아 드셔도 괜찮습니다.

 

3.콩과 소고기

기름기 적은 육류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심장병이 있으신 환자분과 노인분들도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콩은 고단백질일 뿐만 아니라 엽산과 수용성 식이섬유, 식물성 스테로이드가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아주 좋은 음식 입니다. 고기를 드실때에는 소고기 뒷다리살이나 엉덩이살 같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해서 드시면 됩니다.

 

4.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가 풍부해 심장질환을 예방하기에 정말 좋은 음식인데요. 중성지방과 전도장애를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해 심장을 뛰게 하는데요.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오메가 3 지방산 1g 정도의 섭취를 권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2회 정도 고등어 등의 생선을 먹는다면 권장량을 충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방울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소화기계통의 암치료와 심장혈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드실때에는 정제 올리브유를 살짝 뿌리거나 볶아 먹으면 심장혈관에 큰 효과를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