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외국인이 놀란다는 한국 자동차 색깔? 역시 백의민족...

by CLICK TODAY Coco Coy 2021. 1. 13.
반응형
728x170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백의민족'이라고 불릴 만큼 옷도 흰색 계열의 옷을 즐겨 입었었는데요. 현대에 와서는 그게 이어져 내려와 자동차 색에도 흰색과 은색을 가장 선호한다는 통계 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길거리에 지나가면서 다니는 자동차들을 바라보면 무채색 계열(흰색, 은색, 검은색, 회색)의 자동차들이 많이 다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흰색의 비중이 35% 정도로 매우 높게 나왔으며 무채색이 차지하는 비율이 거의 80%에 가깝게 나왔다고 전해집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까지 우리나라 사람은 무채색을 선호하는 것일까요?

튀는 걸 좋아하지 않는 선비 본성...

우리나라는 조선시대부터 유교사상적인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점잖은 스타일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교수들의 논문으로부터 '우리나라 사람은 튀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연구결과가 이미 나와있죠.

왜 이런 튀고 싶지 않은 문화가 자리 잡힌 것일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때부터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문화가 형성되어 왔습니다. 거기에다가 빠른 시간 동안 성장을 거듭해 오면서 자연스럽게 과거에는 근로자를 양성하는 데에 포커스가 맞춰 저 한국 교육 시스템이 형성이 되었는데요. 

때문에 학생들을 일정한 틀안으로 집어넣어 교육을 시켰고 모두 같은 교복을 입고 튀지 않게 개성보다는 통일성에 중심을 두어 규제를 했습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을 받고 자란 성인들은 자연스럽게 모두 회사에 취직을 해 비슷하게 살았으며 그러한 습성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입니다.

유독 흰색이 많은 이유?

무채색 중에서도 검은색 은색 등등이 있는데 왜 하필 흰색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것일까요? 이에 대해 한 심리학과 교수는 무채색에도 심리가 있다며 검정은 높은 지위를 상징하고 자신을 과시하려는 반면에 흰색, 은색 같은 밝은 계열은 자신을 감추려는 성향이 강하다고 언급했었는데요.  

신기하게도 튀는 색의 경우에는 운전을 난폭하게 한다면 사람들 눈에 잘 띄어 알아보기 쉽지만 흰색 차가 난폭운전을 한다면 금세 묻히기 때문에 찾아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수백만 원 차이의 중고차 가격

또 다른 이유로 흰색 차량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중고차'가격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동차를 사고팔 때 중고차 가격의 시세가 형성되는데 이때 흰색의 중고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비교적 유리한 가격에 측정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색이면서 시간이 흘러도 촌스러움이 묻어 나오는 정도가 덜하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옛날에 출시되었던 빨간색이나 파란색의 자동차를 본다면 조금은 어색하고 촌스럽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세계인의 선호도는 어떨까?

신기하게도 우리나라만 흰색 자동차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대부분 전 세계적으로 흰색을 선호하는 비중이 높았던 것인데요.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흰색과 다른 색의 격차가 심한 국가는 드물었습니다. 대부분 검은색이나 회색 같은 다른 색깔과 비슷한 비율로 차지를 했는데요. 

출처 : 액솔타

하지만 중국은 조금 달랐습니다. 무려 50%가 넘게 흰색을 선호한 것이죠. 이러한 통계를 보면 중국 또한 우리나라와 조금 비슷한 성향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의 선호하는 색을 보면서 그 국가의 특성을 조금이나마 예측할 수가 있었는데요. 지금의 대한민국은 점점 개성이 강한 젊은 세대들이 하나둘 자동차를 갖게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무채색의 계열 말고도 다양한 색의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 한국인들의 정서는 무채색의 강세가 계속될 것 같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