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핸들 끝까지 돌리면 큰일나요!" 자동차 전문가가 말하는 핸들 끝까지 돌리면 안되는 이유 3가지

2022년 04월 26일 by 김팅장

    "자동차 핸들 끝까지 돌리면 큰일나요!" 자동차 전문가가 말하는 핸들 끝까지 돌리면 안되는 이유 3가지 목차
반응형

차를 타다보면 나도 모르게 하고 있던 작은 습관 때문에 결국 자동차가 손상되어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이 스티어링 휠 핸들을 돌리는 방법만 바꿔줘도 차를 오래 탈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잘못됐는지 모르고 하는 습관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와 이 습관으로 인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들을 끝까지 돌리면 위험한 이유

 

1.과열 고장

요즘 차량들은 대부분이 파워 스티어링입니다. 파워 스티어링이란 핸들을 돌릴 때 힘을 덜 들이고도 작은 힘으로 바퀴를 좌우로 쉽게 돌릴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그중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오일의 압력으로 인해서 핸들을 돌릴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만약 핸들을 한쪽 방향으로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끝까지 돌리게 되면 스티어링을 위한 유압 모터에도 무리가 오고 과열이 되면서 고장 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2. 2차 대형 사고의 원인

운행을 하다가 교차로에서 가장 앞에 정차를 하게 될 때가 있고 좌회전을 하려고 대기 중일 때 조급한 마음에 습관적으로 자동차 핸들을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미리 돌려놓는 분들이 계신데요.

 

만약 이럴 때 뒤에서 달려오던 차가 대기 중인 차량을 인식하지 못한 상태로 후방에서 추돌하게 된다면 정차 중이던 차는 핸들이 돌려진 상태이기 때문에 반대편 차선으로 튕겨져 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핸들을 돌리지 않고 똑바로 정렬된 상태로 대기가 되었다면 후방 추돌 사고가 발생되었더라도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3. 타이어의 편마모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차의 중량이 1톤이 넘고 그 무게를 타이어가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급제동 급출발 등으로도 타이어가 빠르게 닳습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좌우로 조향할 때 더 빨리 닳게 되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핸들을 끝까지 돌리는 습관이 반복되게 되면 타이어에 편마모가 일어날 확률이 커지고 타이어를 교환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심각한 편마모를 모르고 운행 중 타이어가 터지게 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