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게 주차장이야? 외국인들이 한국 주차장을 보고 놀라는 이유

by sajupal 2021. 2. 4.

세계에는 다양한 국가가 있고 다양한 문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외국에 여행을 간다면 우리와는 다른 문화에 놀라곤 하는데요. 외국인들도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로 여행을 오면 음식점이나 카페 같은 곳에서 고가의 노트북이나 핸드폰을 놓고 화장실을 가는 모습에 많이 놀란다고 합니다. 

이렇듯 세계 각국은 일상부터 시작해서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이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우리나라의 '주차장'문화입니다. 얼마 전 한 tv프로그램에서 외국인이 나와 한국의 주차장을 보고 많은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자동차가 많은 한국

우리나라에는 자동차 등록수가 2430만 대를 넘어설 만큼 많은 양의 자동차가 굴러다니고 있는데요. 통계상 2명 중 1명이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가 늘어날수록 개개인에게는 좋은 점이 있겠지만 많은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주차장'문제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땅의 면적이 좁기 때문에 자동차가 늘어날수록 주차를 할 곳은 부족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인구의 밀도가 많은 도시에서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신축 아파트나 빌라를 보면 지하 주차장은 필수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에는 드물다는 지하 주차장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흔한 풍경이 되어버린 지하주차장은 외국인들에게 낯선 풍격으로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해당 tv프로그램에 출연한 미국인 가족은 대형마트로 장을 보러 가기 위해 자동차를 끌고 주차장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지하 3층까지 이루어진 지하주차장을 보며 그 규모에 엄청난 감탄을 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 지하주차장 중 가장 큰 규모는 지하 10층까지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겐 지하주차장 3층짜리 건물은 흔하게 볼 수가 있는 모습인데요. 해당 외국인은 주차장이 너무 넓었지만 주차할 자리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마트 출입구로 빠져나가고 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에는 지하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하네요.

미국의 주차장은 어떻게 생겼을까?

그렇다면 미국의 주차장은 어떠한 모습으로 되어 있을까요? 미국은 지상 주차장이 대부분이고 대형마트의 경우에는 엄청 넓은 주차장을 구비해 놓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은 대부분 거주하고 있는 곳이 아파트가 아닌 개인주택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개인 차고를 가지고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때문에 집에 왔을 때 주차할 공간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도 대도심에서는 주차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전해지는데요. 특히 뉴욕과 같은 곳에서는 불법주차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 주차를 할 시에는 높은 벌금이 부가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땅이 넓은 중국은?

그렇다면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면적이 넓은 중국은 어떨까요? 의외로 중국도 주차난이 심각하다고 전해지는데요.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2000년대 이후 자동차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주차 공간 부족의 문제가 심각해졌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래된 건물을 가게 되면 제대로 된 주차장조차 없기 때문에 주차난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죠.

또한 중국은 유료 주차공간을 만들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차를 돈 주고 하는 것이 아깝다고 생각을 해 불법주차를 하는 것이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주차난 때문에 아파트에서는 살고 있지 않는 사람이 불법 주차를 하자 주차 잠금장치까지 하는 일이 일어나 논란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불법주차가 없는 일본

그렇다면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에서는 주차를 할 경우 기본적으로 유료 주차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료 주차장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어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주거지역에 주차를 할 때에도 유료로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기엔 놀라운 반응이 있기도 한데요. 

또한 일본은 '차고지 증명제'라고 해서 주차할 곳을 증명해야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불법주차를 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며 만약 불법주차를 한다고 해도 그 과태료가 20만 원 정도로 비싸기 때문에 거의 엄격하게 관리가 되어 주차문화가 잘 정리된 나라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땅이 좁은 데다가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자동차가 많아져 주차할 곳이 항상 문제라는 것이 많이 아쉬운 것 같은데요. 이는 앞으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숙제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