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왜 처음 예약할 때와 가격이 다르죠? 모르면 손해라는 호텔 예약의 진실

by sajupal 2021. 4. 30.

요즘에는 여행을 가게 될 상황이나 멀리 출장을 가게 되면 스마트폰의 어플을 통해서 숙소 예약을 많이 하는데요. 이런한 시스템이 구축되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주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숙박 예약 플랫폼의 종류가 점점 많아짐에 따라 서로의 플랫폼을 알리기 위해서 마케팅은 더욱더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욱더 저렴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가끔 처음 예약할 때와는 조금 다른 가격의 청구서를 보고 당황스러움을 느끼는 고객들의 사례가 하나둘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가격과 왜 다르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최근 숙박 예약 어플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경쟁사들끼리의 경쟁이 치열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할인 쿠폰 등을 활용해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이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선 막상 예약 총 금액을 확인해 보니 처음 봤던 금액보다 더 비싼 금액이 측정되어 많은 당황스러움을 느낀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니 어플 내에서 제시된 금액이 아닌 이유가 바로 기본 서비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으로 홍보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고급 호텔에 가면 있는 고가의 복지시설을 유지하기 위해 '리조트 요금'을 포함해서 처음부터 청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지만 현재는 시설 이용료를 따로 받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리조트 요금은 객실 내 세부적인 항목으로 측정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전 예약 시 이런 안내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이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죠.

와이파이도 따로 이용료를 내야 해?

최근에는 국내 여행뿐만이 아니라 해외여행 역시 활성화가 되었었기 때문에 해외에서의 인터넷 와이파이 문제 또한 해결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숙소를 가면 와이파이가 있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숙박업소들은 와이파이를 유료로 요금을 받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중저가 호텔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와이파이가 무료인 경우가 많지만 프리미엄 고급 호텔의 경우에는 사용료를 부과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네요. 

추가 인원이 생기는 경우엔?

처음 예약을 할 때 예약했던 인원보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겨 인원이 추가되었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미리 추가 인원 요금제에 대한 약관을 숙지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곤란한 상황이 올 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어플에서는 정확하게 숙소에 있는 호실별로 최대 인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맞게 예약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불가피하게 기준 인원을 초과하는 인원에 대해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가 있죠. 이러한 사항은 호텔 내 안전 문제 및 객실 관리 등에도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퇴실 시 붙는 수수료?

보통 입실하는 경우에 요금이 정해지며 정산을 하고 입장하지만 퇴실 시에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해외여행을 할 경우 숙박업소에 체크인을 하는 시간보다 예상외로 빨리 도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미리 입실을 하는 경우가 불가하기 때문에 '얼리체크인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객실 청소 빛 준비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반대로 체크아웃 예정 시간보다 늦은 시간에 퇴실을 하게 된다면 '레이트 체크아웃 요금'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반면 정말 이해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예상보다 일찍 체크아웃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찍 퇴실 한다는 의견을 말하면 일부의 숙박업체에서는 '얼리 체크아웃 요금'이란 것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하죠. 이런 사실에 굉장히 황당해 하는 고객들이 대거 있으며, 이런 경우 조기 퇴실이 아닌 1~2일 전 숙박을 종료하는 경우 상황에 요금이 부과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호텔은 예약체계로 되어있기 때문에 조기 퇴실로 인해 비워진 객실이 당일 예약을 받지 못할 경우 큰 손해로 작용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알아보았듯이 각 호텔마다 수수료 정책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히나 어플로 예약을 하는 경우 항상 꼼꼼하게 정책을 숙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숙박업체뿐만이 아니라 국가나 문화마다 규정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항상 미리미리 대비를 해 즐거운 여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