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당뇨와 신장질환 있으신 분들 꼭 보세요!" 건강전문의가 알려주는 신장 살아나는 음식 레시피

by sajupal 2022. 5. 9.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밤 속에는 5대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옛말의 은 세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반드시 먹으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 밤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이것과 같이 먹으면 특히  당뇨와 신장에 좋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와 신장에 좋은 밤 섭취 방법

일반적으로 우리가 밤을 먹을 때 대부분 딱딱하기 때문에 쪄서 먹는 분들이 많으실 것텐데요. 하지만 밤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선 쪄서 먹는 것이 아니라 생으로 햇빛에 말려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본초강목 식료본초를 보게 되면 밤은 생으로 먹으면 허리와 다리를 치료하고 찌거나 구워 먹으면 기를 막히게 하기 때문에 햇빛에 말린 밤이 가장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찐밤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소화력이 약한 분들에겐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서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건강한 소화력을 가진 사람도 찐밤보다는 생밤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밤에는 특별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운데에 껴있는 밤을 율설이라고 하는데 본초 강목에 보게 되면 이 가운데에 껴있는 율설이 근육과 관절통에 매우 좋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혹시 관절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자리에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밤 자체를 물에 넣어 차로 우려 마셔도 정말 좋다고 합니다.

 

자체만으로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밤은 특히 비타민 씨가 매우 풍부해서 당뇨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와 혈당을 높이는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밤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바로 닭고기와 먹으면 정말 좋다고 하는데요. 닭고기는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당뇨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밤 속에 풍부한 엽산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닭고기에 아르기렌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들이 시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삼계탕 형식에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밤을 함께 드신다면 당뇨와 혈당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선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소개할 만큼 밤은 신장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서도 신장이 약해 보행 장애와 요통이 있을 때 생밤을 먹거나 마른 밤을 먹으면 증세가 호전됐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밤의 놀라운 효능과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에 당뇨가 있거나 신장이 아프신분들은 오늘부터 밤을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