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몸에서 니코틴이 싹 없어집니다" 건강전문가가 추천하는 금연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by sajupal 2022. 5. 10.

술과 담배가 인체에 해롭다는 건 모두 알지만 쉽게 끊을 수 없는데요. 담배는 니코틴이 있어 더더욱 끊기가 힘듭니다.

 

실제로 1년 금연 비율이 5%로 채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현재 금연 하시는 분들을 위해 니코틴의 체내 배출을 도와 금연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연에 도움 되는 음식

 

1.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 독성을 제거 해주는데요. 금단현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녹차를 한잔 마시면 테아닌 성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덜어내 호흡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고 집중력을 끌어올려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레몬의 5배나 함유되어 있어 흡연으로 인해 소모된 비타민 C를 보충하기에 제격 입니다.

 

2. 된장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으로 된장과 물은 혈액 안에 니코틴을 분해해 오줌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된장을 섭취하면 금연에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된장 속 나트륨으로 인해 저염 된장을 먹거나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복숭아

흡연 욕구를 참기 위한 간식으로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초콜릿, 사탕 등을 먹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포도,배와 같이 칼로리가 높은 등의 과일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는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탁월한 효과를 뵈는 것으로 유명한데 특히 복숭아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인 니코틴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금연을 다짐하였다면 복숭아를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당근

시금치, 부추, 당근 등 녹황색 채소는 오염물을 씻어내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특히 당근은 간을 정화시키고 몸속의 독소를 배출시키며 폐암을 예방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당근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흡연으로 인해 손실이 큰 비타민 A로 전환되어 기관지와 폐 점막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니 금연을 할 때는 당근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영양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해조류

미역, 김, 파래, 다시마를 많이 먹으면 혈액에 축적된 타르와 니코틴,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 물질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해조류에 포함되어 있는 메틸메타오닌은 니코틴의 독성을 약하게 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비타민A는 손상된 폐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할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의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