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이거 먹으면 암세포 다 때려잡습니다" 국내 사망원인 1위라는 암 억제하는 항암음식 5가지

by sajupal 2022. 5. 11.

암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일 정도로 무시무시한 병인데요. 완치율이 높아졌지만 아직까지 생명에 큰 위협이 되는 병입니다.

 

이 암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암 예방을 위해 의사들도 인정한 항암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강

생강은 인도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 '신이 내린 치료제'라 적혀있다고 하는데요. 중국의 성인 '공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매 끼니마다 생강을 챙겨먹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생강은 우리몸에 이로운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증,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미국 미시건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4주동안 매일 생강 2g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장내 염증이 줄어들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연구팀은 생각을 자주 섭취하는 인도와 중국, 일본은 대장암 발병률이 낮다며 장내 만성염증은 대장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생강은 차로 끓여 먹는 것이 좋으며 물 2L에 생강 500g을 넣고 가스레인지 중간불로 약 1시간 동안 달여 마시면 됩니다.

 

2. 토마토 

유럽에서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빨갛게 만드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세포의 젊음을 유지하고 돌연변이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데요.

 

미국 하버드 연구팀이 40세 이상 미국인 48,000명을 5년간 조사한 결과, 토마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은 사람은 2회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 낮았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마비 발생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는데요. 또한 혈전 생성을 막아 혈관의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토마토를 열을 가해 섭취하게되면 라이코펜 함량이 늘어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파스타나 볶음요리 등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3. 마늘

마늘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강력한 항암표과를 지닌것으로 잘알려져있는데요. 강력한 항생제로 잘 알려진 페니실린보다 살균력이 무려 100배 이상 강해 대장균과 곰팡이균, 이질균 등 다양한 유해균을 없애고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탈리아 연구팀에 따르면 암세포를 지닌 동물에게 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마늘 섭취가 25% 이상의 암 억제 효능을 보였고, 여러 종류의 암 발병률을 억제할 수 있다" 고 말했습니다.

드실때는 하루에 마늘 2쪽 정도 으깨서 드신다면 충분한데요. 으깬 마늘을 섭취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꿀에 절여 섭취하면 꿀과 마늘의 효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A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C를 비롯해 칼슘, 철분이 풍부한데요. 특히 시금치에는 생리 활성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금치를 매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 발병률을 35%, 대장암과 유방암은 40%, 췌장암은 23%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풍부한 철분은 당근과 고추, 피방에 약 3배에 달하는데 따라서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5. 양배추

양배추는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는 베타카로틴과 설포라판, 비타민C, 인돌-3 카비놀 성분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포라판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과 심장질환,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설포라판이 위암 발생의 주요한 인자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활성을 억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이 지혈작용을 하고 비타민U 성분이 위궤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돌연변이세포를 억제하고 차단 및 사멸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양배추는 장시간 열을 가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살짝 데쳐먹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암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