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재산만 4300억이라는 스무살 자수성가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by sajupal 2020. 11. 19.

20 청년 호텔사업에 도전하다

인도에서 유명한 호텔로오요라는 저가호텔 브랜드가 있습니다. 회사는 인도의 20살밖에 안되는 청년이 만든 회사라고 하는데요. 1993년생인 리테시 아가왈은 2012 20살이 되어 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다닌지 4일만에 때려치고 나오면서 자신의 사업에 매진을 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에어비엔비같은 플랫폼으로 운영을 오다가 자신의 플랫폼에 100여개가 등록되어 갈때쯤 등록된 호텔업체들을 찾아가 보았는데 하나같이 상태가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요라는 호텔제휴 업체를 만들어 제휴 호텔들의 시설을 개선해주고 대가로 제휴 호텔로부터 제휴가입 요금을 받거나 매출의 25%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한푼도 없던 대학생이 사업을 시작할수 있었던 이유

그렇다면 고작 20살밖에 안되었던 아가왈이 어떤 돈이 있어서 이런 사업을 진행할 수가 있었던 것일까요? 이유는 초기자본은창업지원프로그램 통해 1억정도 받은것을 시작으로 여러 회사에서 투자를 받았고 일본의소프트뱅크에서느 1조정도 숙벅업소 플랫폼인에어비엔비에서는 2천억 정도 투자를 받는 등의 투자자들을 많이 만났다고 합니다.

20대초반이라는 어린나이 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기업에서 투자를 받을만큼 확실한 사업아이템을 볼줄알았던 안목을 가진 아가왈은 끝내 인도 최대 호텔업체로 성장하였으며 네덜란드 숙박공유업체를 4800억을 들여 샀다는 뉴스가 나올만큼 인수놀이까지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많은 숙박업체들 사이에서오요 성공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요 성공할 밖에 없던 이유

오요가 맺는 제휴업체의 대부분은 1~2성급 정도의 숙박업체인데 오요 브랜드로 들어오면 3성급 이상이 되기 때문에 제휴를 맺으려는 숙박업체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빠른 성장속도로 발을 넓혀 갔으며 제휴 업체들은 오요의 몇몇 규칙들을 따라야 했는데요. 

먼저 오전 6시부터 체크인을 가능하게 하고 현지의 맛집정보를 누구보다 알고있는 현지의 대학생들을 아르바이트 생으로 배치시켜 맛집의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를 두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점점 확장한 오요는 현재 인도를 넘어 중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에 진출하였고 후진국을 넘어서 선진국 국가인영국일본까지 진출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성장해온오요 현재 인도 최대 호텔업체이며 호첼 객실 수를 기준으로 하면 호텔브랜드 중에서 세계 6위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현재는 매출액이 4천억정도로 성장했으며 1993년생의 20 청년이 성장시킨 회사가 세계적인 수준까지 올랐다는 것은 너무나도 대단하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앞으로 더욱더 기대가 되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