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사기꾼인지 바로 확인 가능" 중고거래시 꼭 알아야 하는 꿀팁 4가지

by sajupal 2022. 6. 20.

안쓰는 물건이나 필요한 물건이 있을때 중고거래로 싸게 구입하고 판매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중고거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중고거래를 하다보면 친절한 판매자도 많지만 가짜를 판매하고 변태 같은 사람도 은근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거르기 위해 중고거래 시 사기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치트 사이트

더치트라는 정말 사기꾼 90% 이상 걸러낼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럴일은 없지만 보통 부득이하게 당근마켓 외에도 다른중고거래 사이트에서 돈을 먼저 입금할 상황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치트 사이트에서 연락처랑, 계좌번호 조회해보면 사기 피해 사례를 알 수 있는데요. 이 방법으로 사기꾼의 90% 이상은 걸러낼수 있습니다.

 

 

더치트 사이트✔

 

 

2. 택배 거래시에는 인증할 수 있는 메모 요구

택배 거래 시에는 메모를 함께 찍어 사진을 보내달라고 하면 좋은데요. 판매자가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니 정중하게 부탁해서 인증 받으시길 바랍니다.

 

전자제품 같은 경우는 간단한 테스트 동영상도 요청하신다면 좀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택배 보낼때 포장상태, 송장붙힌 인증사진까지 받는다면 보다 안전하게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3. 직거래시 조심

요즘 세상이 흉흉한데요. 성범죄 또는 다른 범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예방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사는 여성분이라면 집은 피하시고, 번거롭더라도 유동인구가 있는 곳에서 만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간과 약속장소를 정하신다면 홀드금을 걸면 좋은데요. 그래서 거래파기시 안 돌려준다는 문구를 꼭 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사기를 당한 경우 대처방법

사기를 당하셨을 때에는 인터넷으로 사이버민원이나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는 방법도 좋지만 직접 경찰서에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계좌이체 하셨으면 이체내역서(스크린샷), 거래관련 나눈 문자, 카톡 전부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판매하는 사람으로서의 의무와 책임, 구매하는 사람으로서의 꼼꼼한 확인이 지속되는 중고거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