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저런 낡은 건물을 46억 주고? 기안84가 33년 된 건물을 구입한 진짜 이유

by sajupal 2021. 5. 19.

인기 네이버 웹툰 '복학왕'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인기 웹툰 작가를 시작으로 현재는 예능인으로서 맹활약 중인 웹툰 작가 '기안84'의 부동산 근황이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는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특별한 이미지를 만들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은 받았었는데요. 이런 그의 모습에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라는 별명까지 붙여지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웹툰 작가를 넘어서 방송인으로 크게 성공을 한 그는 작년 1월 46억이나 하는 건물을 매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많은 관심을 받았었는데요. 하지만 그의 소탈한 모습답게 건물의 모습은 낡은 모습이었다고 합니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이런 낡은 건물을 매입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복학왕, 웹툰 작가로서의 대성공

우리에게 방송인으로 잘 알려진 기안84는 원래 본업이 웹툰 작가입니다. 그가 지금까지 연재를 했던 작품은 '패션왕', '복학왕'등으로 웹툰을 즐겨 본다는 사람이면 한 번쯤 봤을법한 웹툰인데요. 그가 네이버에서 발표한 작품은 1년간 약 3억 원의 수입을 올렸다고 합니다. 신인작가의 연봉은 약 1억 5천만 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제 배가 되는 연봉을 올렸죠.

현재 그는 방송 출연 등의 많은 활동으로 인지도가 높아져 자신의 회사인 '주식회사 기안84'를 설립했다고 하는데요. 직원은 총 5명을 채용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의 회사 직원들의 연봉은 3,300만 원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는 그의 직원들을 연 2회 해외 세미를 보내준다고 해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화제의 기안84 건물의 정체는?

직원들을 5명이나 고용할 정도이면 그의 월수입은 상당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수입이 많은 만큼 그의 부동산 근황도 궁금해지곤 합니다. 실제로 그는 2019년 11월 서울 송파구 석촌동의 한 상가건물을 46억 주고 구입해 화제가 되었었죠.

이곳은 1988년 완공된 건물로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의 규모로 대지면적 339.2m2, 연면적 80.55m2의 크기가 되는 건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10여 개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가라고 합니다. 상가가 위치하고 있는 대지는 제2종 일반 거주 지역으로 용적률은 150% 이상 250% 이하라고 하죠. 기안84의 건물은 석촌역에서 도보로 5분만 걸으면 되는 곳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송파역에서도 가까워 교통에 아주 유리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송파역 근처는 1만 세대가 거주하는 곳이 있어서 상권이 많이 발달하고 있는 곳이라고 하죠.

기안84는 이 건물의 구입을 위해 은행에서 29억 상당의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은행에서 받은 대출을 제외하고 세금을 포함한 그가 실질적으로 투자한 금액은 대략 20억 정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0년이나 된 낡은 건물에 투자를..?

놀라운 점은 기안84의 건물을 가보면 생각보다 낡은 모습이라는 점인데요. 1988년도에 완공이 된 건물이고 이런 집의 절반을 대출을 끼고 구매할 만큼의 가치가 있냐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졌다고 하죠.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해당 건물의 컨디션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입지'의 유리함 때문인데요.

사실 서울이라는 메리트 있는 도시에 주변 교통이나 인구 유동수와 같은 입지가 좋다면 건물의 상태는 그다지 상관이 없기 때문이죠. 건물은 리모델링을 하거나 신축을 해 가치를 올리면 그만인 것입니다.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기안84의 이런 선택에 현명한 선택이라는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인데요. 실제로 낡은 건물을 매입해 1년 만에 가격이 두 배 오른 케이스가 있어서 새로운 재테크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아파트 투자보다 성공적이라는 빌딩 투자방법

최근에는 아파트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 건물을 매입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전문가의 평가가 있는데요. 하지만 사람들은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건물을 구입하는 것보다 익숙하고 손쉬운 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건물 투자를 잘 생각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돈만 있다면 건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성공적일 수 있는 방법이며 한 세대에 밖에 세를 줄 수가 없는 아파트와는 다르게 건물을 매입한다면 여러 개의 월세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건물 투자가 더욱더 남는 장사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많다고 하네요. 때문에 하루빨리 시드머니를 많이 키워 건물을 투자하는 것이 앞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이라는 인식이 강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