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앞으로 1년 남았다' 하루라도 빨리 공무원이 돼야 하는 이유

by sajupal 2021. 5. 20.

이미지 확대보기

현재 대한민국은 앞으로 날이 갈수록 경제 상황이 좋지 않고, 취업의 문도 점점 좁아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우리나라의 청년들은 정년이 보장된다는 이유 하나로 공무원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는 청년들은 공무원에 마음이 있다면 하루빨리 공무원 시험에 서둘러야 하는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2022년까지 정부의 공무원 확대 정책으로 인해서 공무원 선발인원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런 공무원 시험에 대한 실체와 공무원 보수, 실질적인 경쟁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밥통 공무원

옛날부터 공무원들은 '철밥통'이라고 해서 큰 사고를 치지 않는 이상 안정적인 직장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해가 지나고 살기가 어려워질수록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출처 : 알바몬,잡코리아

실제로 한 구인구직 관련 포털사이트에서 청년들의 '공무원 시험 준비 현황'에 대해 조사를 했었는데 해가 거듭할수록 그 비중은 높아져만 갔고 2019년 대비 2020년의 공무원 시험 응시율은 11.3%로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청년들이 공시에 집착을 하는 이유는 '안정성'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거기다가 공무원을 마치고 정년이 되면 받는 노후연금 또한 큰 이유라고 합니다.

9급 공무원 월급은 얼마나?

그렇다면 공무원들이 급여는 어느 정도 될까요? 아쉽게도 안정성을 제외한다면 공무원의 월급은 그렇게 매력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9급 공무원의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면 공무원들은 모두 매년 정기적으로 호봉이 올라가 호봉제로 급여를 받기 때문에 매년 게시된 공무원 봉급 표대로 수령을 하게 되는데요.

2021년 기준으로 9급 공무원 월급은 1호봉에서 31호봉까지 있는데요. 1호봉이 1,659,500원부터 31호봉 3,303,700원까지 150만 원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1호봉은 최저임금보다도 적은 금액을 받고 근무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공무원들은 이런 봉급 표에 나와있는 급여 이외에도 각종 급식비, 직급보조비 등의 수당이 따로 나온다고 하는데요. 거기다가 부양가족이 있다면 가족수당, 고등학생 자녀를 둔 공무원이라면 자녀 학비 보조수당 등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혜택을 받으려 공무원을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공무원 채용 확대로 경쟁률이 낮아졌다는데...

문재인 정부가 들어오면서 '공무원 채용 확대'정책을 펼쳤고 이 때문에 공무원 시험의 실질적인 경쟁률은 낮아졌다고 하는데요. 작년 기준 9급 채용 시험에 지원한 지원자가 24만 531명이었고 실질적으로 시험을 치른 사람의 수가 16만 6491명으로 전국 경쟁률 7:1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공무원 한 교육기관은 문재인 정부의 이런 정책으로 인해 공무원 경쟁률이 낮아진 것으로 보이며 20 : 1이었던 지난 2017년의 공무원 시험 경쟁률에 비하면 무려 경쟁률이 1/2 이상 줄은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정책의 계획은 2022년까지이므로 공무원에 대한 목표가 있다면 두 번 다시 오지 못하는 기회이기 때문에 당장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