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1억부터 모으세요' 사회 초년생에게 말하는 자수성가들의 공통점

by sajupal 2021. 7. 6.

 

날이 갈수록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평범한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는 서민들은 점점 부자가 되기 위한 길들이 사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말도 안 되게 높아진 집값은 우리들의 희망을 점점 없애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흥 부자들은 언제나 탄생하기 마련이죠. 

실제로 이런 인생역전의 이야기들이 유튜브나 기사 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전해지고 있는데요. 흔히 '자수성가'라고 말하는 그들의 공통점들이 한 가지 있다고 합니다. 이들 역시 대부분 초반에는 보통 사람들과 다를 것 없는 그런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몇 년이 흐른 뒤 이들과 다른 평범한 사람들의 재산 수준은 완전히 다른 상황이 되어 버렸다고 하죠. 과연 무슨 비결이 있길래 그러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축은 모든 부자 되는 길의 기본

 

요즘 젊은이들은 '욜로(YOLO)'를 말하면서 저축을 게을리하고 돈을 버는 족족 사용하기 바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회 초년생일수록 하루빨리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저축을 하지 않는 삶을 산다면 우리 삶에서 목돈이 필요할 시기에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출을 받게 되면 갚으면 되지'라는 생각을 할 수가 있지만 대출에는 '이자'가 항상 따르기 때문에 상당히 손해 보는 선택지라고 하죠. 

이런 상황이 악순환 되면서 노후가 돼서도 재산이 많지 않다면 우리는 국민연금만 가지고 살아가야 할 텐데 이보다는 개인적인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노후대비를 미리미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수성가들은 저축을 하는 거까지 가 끝이 아니라고 말을 하는데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부자'가 되려면 사업을 하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사업에 성공할 수는 없으니, 사업을 통해 이미 큰 성공을 이룬 회사들에게 투자를 하는 '주식투자'를 추천하곤 하죠. 어찌 되었든 더 나은 삶을 살아가려면 목돈 마련은 필수인 샘입니다. 

 

1억부터 모으자!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우선 '1억부터 모아라'라는 말이 있죠. 실제로 자산 관리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돈을 불리는 데에 있어서 보통 사람들과는 다르게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들의 자산이 갑자기 로또를 맞은 거 마냥 급격하게 늘어난다고 하지만 진짜 부자가 될 사람들은 자신들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죠. 

때문에 개개인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의 차이가 몇 년 후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은 추후에 투자를 할 때에 크게 드러난다고 하는데요. 강한 정신력과 행동력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의 말이나 유혹에 쉽게 일희일비하지 않으며 판단을 쉽게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 자신의 판단을 우선으로 한다고 하죠. 이런 이성적인 판단 덕분에 투자에서도 큰 메리트가 된다고 합니다. 

 

목돈의 기본은 저축

 

그렇다면 사회 초년생의 입장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 무엇보다도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인데요. 우선적으로 '신용카드'부터 없애야 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는 잘 사용한다면 분명한 이점이 있는 카드라고 하지만 정말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사회 초년생이 이런 신용카드에 익숙해진다면 가난에 더욱더 다가가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액의 금액을 목표를 잡고 저축을 하며 점점 그 금액을 늘리는 방식부터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말로는 간단하지만 정말로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고 하죠. 정말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고 투자를 조금씩 해보며 자신을 통해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